재미있는 심리테스트

재미있는
심리테스트

재미있는 심리테스트

새싹으로 알아보는 나의 창의력은?
창의력은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인재들에게 요구되는 덕목 중 하나다. 예술이나 문학, 발명 등에만 창의력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어떤 일이든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창의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예를 들어 운동이나 공부를 한다면 누구나 똑같이 하는 일반적인 방법이 아니라 자신에게 잘 맞는 운동법과 공부법을 창의적으로 만들어볼 수 있다. 창의력이라고 하면 원래 타고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훈련을 통해서도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재미있는 심리테스트로 나의 창의력을 알아보고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어떤 새싹이 자라서
가장 큰 나무가 될지 골라보세요!

  • 1
  • 2
  • 3
  • 4

심리테스트 결과 확인!

  • 1

    창의력과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입니다. 통통 튀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네요. 또한 감수성이 강하고 자유분방하며 개방적이기 때문에 예술적인 창조 활동을 즐기기도 합니다. 틀에 박혀있는 일에는 큰 흥미를 보이지 않지만, 자신의 창조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일이라면 밤낮없이 매진하는 열정을 보이기도 합니다.

  • 2

    당신은 창의력보다는 논리력과 추진력이 강한 사람입니다. 논리적인 방식으로 빠르고 정확한 상황판단을 하는 사람이네요. 당신은 일반 사람들에 비해서 더 빠르게 상황을 판단할 수 있고 이런 판단에 근거하여 의사를 매우 분명하고 빠르게 결정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필요한 것들은 제거하고, 꼭 필요한 객관적인 근거만 추려 논리적인 사고를 발휘하기 때문에 당신의 추리는 대부분의 경우 정답에 도달하는 편입니다.

  • 3

    당신은 예술적 감각이 뛰어난 사람입니다. 탁월한 예술적 감각의 소유자로 창작에도 소질이 있습니다. 당신은 누구보다도 미적 감각이 탁월한데, 눈에 보이는 대상들을 바라볼 때 그 안에서 아름다움과 추함을 가려냅니다. 당신이 아름답다고 판단한 대상에 대해서는 모든 이들이 인정할 만큼 미적 감각과 심미안이 뛰어난 사람이네요. 당신의 미적 감각은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 4

    당신은 대인관계 능력이 뛰어나고 그 안에서 창의력이 발휘되는 타입입니다. 사람들을 좋아하고 모임을 즐기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립니다. 팀워크를 이루어 진행되는 프로젝트에서 특히 창의력을 발휘하며 어떤 모임이나 조직에서도 당신이 소속되어있다면 매우 즐겁고 신나는 분위기가 형성됩니다.

창의력 향상 방법

첫째, 독서를 생활화하라

독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은 후 정리를 하는 것은 창의력을 키우는 방법의 하나인데요.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벗어나 베스트셀러, 고전, 자서전, 위인전, 소설, 실용서 등 다양한 장르의 책을 읽는 것이 창의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둘째, 집단이 제공하는 지식을 활용하라

많은 사람이 제공하는 뉴스, 신문을 이용하면 더 빨리 자신의 지식과 창의력을 축적할 수 있습니다. 신문 같은 경우 같은 신문을 계속 보는 것보다는 다른 신문을 함께 보는 것이 다양한 시각과 창의력을 키우기 좋습니다.

셋째, 낯선 곳으로 떠나 견문을 넓혀라

여행을 많이 한 사람은 상상력이 풍부할 수밖에 없습니다. 보고 들은 것이 경험으로 쌓여서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다양한 시각으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잦은 여행을 떠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데요. 일상생활에서 조금만 변화를 주면 여행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시회, 박람회, 공연, 도서관 등 주변에서 흔히 찾을 수 있는 곳에서 정보를 얻는 방법으로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연을 다른 시선으로 관찰하거나 길거리를 돌아다니며 옷을 구경하는 행동에서 작은 것이라도 관찰하고 생각하게 되면 창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넷째, 메모를 생활화하라

떠오른 아이디어나 새로운 정보는 그때그때 적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메모의 내용은 정보를 확보하거나 무언가를 읽은 것 혹은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를 잊지 않도록 기록하면 됩니다. 또 창의적인 발상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를 모아야 하는데요. 평소 습득한 정보를 메모하여 보관하다가 주제별, 소재별로 뽑아 필요할 때 사용하면 창의력을 쉽고 빠르게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더 알아보기! 창의력을 키우는 SCAMPER 기법

아무렇게나 하는 생각과 목적의식을 가진 사고는 다릅니다. 어떤 생각이 의미가 있으려면 구체적이고 절차적이어야 하는데요. SCAMPER 기법을 통해 어떤 사물이나 프로세스 등을 새로운 것으로 변형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부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S. 대체하기(Substitute)

- 다른 공부방법으로 대체할 수 있을까?

- 기존의 공부방법을 다른 방법으로 대체하면 어떻게 될지에 대한 질문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입니다.

C. 결합하기(Combine)

- 어떤 학습방법을 결합할 수 있을까?

- 두 가지 이상의 것들을 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것으로 만들어보는 생각입니다.

A. 응용하기(Adapt)

- 조건이나 목적에 맞게 조절할 수 있을까?

- 어떤 성질이나 특징을 다른 분야의 조건이나 목적에 맞게 응용해보는 사고기법입니다.

M. 변형하기(Modify)

- 공부방식, 시간, 장소 등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 공부방법의 특성이나 시간, 장소 등을 변형시키는 사고 기법으로 확대(Magnify)나 축소(Minify) 등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P. 다르게 활용하기(Put to other uses)

- 공부방법을 다른 데 적용할 수 없을까?

- 다른 용도로 사용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그 가능성을 아이디어로 이끌어내는 사고 기법입니다.

E. 제거하기(Eliminate)

- 무엇을 삭제, 제거할 수 없을까?

- 어떤 것의 일부분을 제거해봄으로써 새로운 것을 생성시키는 사고 기법입니다.

R. 뒤집기(Reverse), 재배열하기(Rearrange)

- 어떻게 순서를 바꿀 수 없을까?

- 주어진 기존 것의 순서나 모양 등을 거꾸로 해보거나 다시 배열해봄으로써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사고 기법입니다.

SCAMPER 기법은 간단한 방법인 것 같지만, 실제로는 7가지 기법으로 수많은 질문과 혁신적인 질문의 대입과 반복이 필요합니다. SCAMPER 기법의 진행과정으로는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주어진 과제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의하고, 도입해보시길 바랍니다.

연관 기사보기

  • Vol.15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Vol.15 재미있는 심리테스트

    도형으로 알아보는
    나의 계획성은?

    자세히 보기
  • Vol.14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Vol.14 재미있는 심리테스트

    심리테스트로 알아보는
    나의 공부습관

    자세히 보기
  • Vol.13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Vol.13 재미있는 심리테스트

    동물로 알아보는
    나의 스트레스 원인은?

    자세히 보기
  • Vol.12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Vol.12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운동과 학업에 대한 불안을 느낀다면...
    셀프테스트로 알아보는 불안장애 자가진단

    자세히 보기
  • Vol.11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Vol.11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학습의 효율성과 창의성 키우기!
    셀프테스트로 알아보는 나의 자기주도학습 지수는?

    자세히 보기
  • Vol.10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Vol.10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학업과 운동에 힘들 때, 마음근력 키우기!
    그릿검사로 알아보는 나의 회복탄력성 지수는?

    자세히 보기
  • Vol.09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Vol.09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학업과 운동, 두마리 토끼를 한 손에 잡는 법?
    내 안에 숨겨진 공부 머리를 찾아라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