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자기 공감
셀프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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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테스트로 알아보는 나의 자기주도학습 지수는?

다음 각 문항을 읽은 후 평소 자신의 태도나 생각에 가장 가까운 번호에 하나씩 체크해주세요.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어느 정도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Self Check List

Self Check List A.
항목 평가 문항 아니다 보통 그렇다
Q1 나는 수업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1 2 3 4 5
Q2 나는 우리 반 다른 친구들에 비하여 우수한 학생이다. 1 2 3 4 5
Q3 나는 배움과 체험활동을 통해 앞으로 발전·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1 2 3 4 5
Q4 나는 분명한 학습동기를 갖고 무엇인가를 배우는 편이다. 1 2 3 4 5
Q5 나는 학습동기의 중요성을 알고 동기를 갖고 학습을 하려 노력한다. 1 2 3 4 5
Q6 나는 풀지 못할 정도로 어려워도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는 문제가 좋다. 1 2 3 4 5
Q7 나는 수업에서 배우는 내용을 다른 수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1 2 3 4 5
Q8 나는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이 살아가는 데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1 2 3 4 5
Q9 나는 다른 학생보다 공부 잘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1 2 3 4 5
Q10 나는 선생님의 질문에 나 혼자만 대답하면 기쁘다. 1 2 3 4 5
Q11 나는 시험지를 보면 알던 것도 생각이 안 난다거나 하는 일은 거의 없다. 1 2 3 4 5
Q12 나는 시험을 치면서 잘못 볼까봐 불안해 하거나 초조해 하지 않는다. 1 2 3 4 5
Q13 나는 새로운 내용을 배울 때는 이전에 배운 내용과 연결지으면서 배운다. 1 2 3 4 5
Q14 나는 새로운 내용을 배울 때는 그것과 관련된 상황을 머릿속으로 상상하면서 이해한다. 1 2 3 4 5
Q15 나는 배움 · 체험활동 시 목표를 분명히 세우고 목표에 도달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1 2 3 4 5
Q16 나는 학습하기 전에 학습할 내용을 미리 훑어보고, 내용을 미리 예측해 본다. 1 2 3 4 5
Q17 나는 배움에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1 2 3 4 5
Q18 나는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다양함을 알고 다양한 방법으로 과제를 해결할 줄 안다. 1 2 3 4 5
Q19 나는 배움 및 체험활동 시 익숙한 방법보다는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는 것을 즐긴다. 1 2 3 4 5
Q20 나는 기존에 배운 내용을 다른 과목이나 분야에 적용하여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좋아한다. 1 2 3 4 5
Q21 나는 공부할 때 학습 내용을 되풀이해 말하고 설명한다. 1 2 3 4 5
Q22 나는 배움 · 체험활동 도중 이해가 안 되면 맥락 및 전후 상황을 고려해 이해한다. 1 2 3 4 5
Q23 나는 평소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면서 간단히 요약해 본다. 1 2 3 4 5
Q24 나는 배움 및 체험활동 시 50분 이상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다. 1 2 3 4 5
Q25 나는 배움 및 체험활동을 할 때 어떤 방법으로 활동해야할 지 미리 생각해 본다. 1 2 3 4 5
Q26 나는 배움 및 체험활동 전에 과제를 분석하고 효율적인 학습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다. 1 2 3 4 5
Q27 나는 공부하는 중간 중간에 내용을 이해하는지 스스로 질문 또는 점검한다. 1 2 3 4 5
Q28 나는 시험이나 평가 후 결과를 분석하여 좀 더 나은 내가 되고자 노력한다. 1 2 3 4 5
Q29 나는 예습이나 복습을 통해 학습의 효과를 높이려고 노력한다. 1 2 3 4 5
Q30 나는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시키기 전에 스스로 알아서 공부한다. 1 2 3 4 5
Q31 나는 학습 및 활동 내용이 재미없고 지루하더라도 끝까지 공부한다. 1 2 3 4 5
Q32 나는 시험 보기 전에 목표 점수를 설정한 후 공부하며 시험을 준비한다. 1 2 3 4 5
Q33 나는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학습내용 및 시간에 대한 계획을 세워 공부한다. 1 2 3 4 5
Q34 나는 학습 과제가 주어지면 성실하게 임하여 정해진 시간 안에 완성한다. 1 2 3 4 5
Q35 나는 취미 생활과 학습의 균형을 맞출 줄 안다. 1 2 3 4 5
Q36 나는 배움의 과정 중 어려움에 직면하면 잘 아는 친구나 주변에 도움을 청하여 함께 공부한다. 1 2 3 4 5
Q37 나는 친구나 선생님과 함께 협동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즐겁다. 1 2 3 4 5
Q38 나는 배움 및 체험활동을 친구들과 협동하여 진행시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한다. 1 2 3 4 5
Q39 나는 수업 및 체험활동 등의 수업 준비를 잘 한다. 1 2 3 4 5
Q40 나는 배움이나 체험활동의 학습내용 및 결과를 구조화하여 기록하는 습관이 잘 되어 있다. 1 2 3 4 5

모두 체크했나요?
문항의 1~12는 동기조절능력, 13~24는 인지조절 능력, 25~40은
행동조절능력을 평가할 수 있어요.
4~5점에 해당하는 문항이 많고 합계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조절 능력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 지수 높이는 방법!

하나, 잘해야 한다는 마음 갖기

잘하고 싶다는 마음과 잘해야 한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명확한 목표가 없다면 공부를 계속해 나가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목표가 있고 이를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특히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양적‧질적으로 얼마나 알고 있는지 명확히 판단해야 한다. 이것이 자기평가능력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더 많이 더 자세히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싶어 하지만, 자기주도학습에 앞서 자신을 냉정하게 평가할 필요가 있다. 부족한 부분을 인정했을 때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 자신에게 맞는 계획 세우기

학습을 꾸준히 이어가기 위해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공부하고 싶을 때 하려고 하면 이를 실천하기가 쉽지 않다. 계획을 세워둬야 공부가 하고 싶어지고 하기 싫은 마음도 다잡아줄 수 있다. 계획은 크게 일일, 주간, 월간, 연간 계획을 세우면 좋다. 일일 계획은 과목과 교재, 분량단위로 계획을 짜되 문제풀이 공부 시에는 문제당 시간을 시험 때와 같이 설정하고 문제 개수에 따라 공부시간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주간 계획은 6일치를 짜는데, 너무 무리한 계획을 세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휴식시간도 있어야 더욱 힘을 내서 공부에 집중할 수 있다. 월간 계획은 주로 시험을 대비하기 위해 짜는데, 시험 전 4주차에는 영어, 수학 위주의 공부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3주차에는 국영수 위주로 시험을 대비하는 것이 좋다. 연간 계획은 이번 학기 또는 올해 어떤 것을 공부해야 하는지 목표를 세우는 것으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세우는 것이 좋다. 그래야 나중에 방향을 잃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셋. 뚜렷한 목적성 가지기

목적성이란 이렇게 ‘능동적 자기평가를 할 때 어느 정도 수준 이상 제대로 답하기 위해 공부한다’라는 의식을 말한다. 지금 외우는 단어를 다음에 30% 이상 답할 수 있도록 외우려는 학생과 그냥 열심히 외우려는 학생과는 목적성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뚜렷한 목표를 세워야 이를 이루려는 노력을 할 수 있고, 시간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넷, 시험불안 없애기

시험불안은 학생들이 학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장애요인 중 하나다. 시험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시험지를 받을 때부터 심호흡을 하고, 자신의 몸을 이완시킨 다음에 가장 행복했던 순간을 떠올리면서 시험문제를 풀기 시작한다. 또한 자신이 걱정하고 염려하는 일이 쓸데없음을 깨달아야한다. 사실 우리가 일상생황에서 겪는 근심, 걱정, 불안은 조금만 정신을 가다듬어 냉정하게 따져보면 별게 아닌 것들이 많다. 잘못되고 비합리적인 생각을 버리면 편안해질 수 있다. 이번에 시험을 못 보면 다음에 더 노력해서 잘 보면 된다는 긍정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다섯, 인지조절 능력 키우기

인지조절이란 학습자가 자료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 실제적인 전략을 의미한다. 똑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고, 똑같은 시간을 투자하여 공부를 해도 어떤 학생들은 더 많은 것을 학습하고 기억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중요한 학습내용을 외우기 위해서 밑줄을 긋거나, 강조를 표시하거나 소리 내어 읽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자신의 이해 정도를 스스로 평가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시험 치는 동안 문제 푸는 속도 체크하기, 자신의 학습내용이나 학습 결과 기록하기 등이 도움이 된다.






※ 이 약식 검사는 표준화 검사 도구 S-LRT와 SDL-S를 기반으로 수정 및 재구성한 것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대략적인 경향성만 살펴볼 수 있음.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표준화 검사 도구를 별도로 사용하여 진단받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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